C++
Vector
유파랑
2021. 10. 13. 00:09
1. 선언
vector<int> v; // int형 벡터 생성
vector<int>v(4); // int형 벡터 생성 후 크기를 4로 할당
vector<int>v = {1,2,3}; // int형 벡터 생성 후 1, 2, 3으로 초기화
vector<int>v[] = {{1,2},{3,4}}; // int형 벡터 배열 생성. 행 가변, 열 고정.
vector<vector<int>> v; // 2차원 벡터 생성. 행, 열 가변.
2. 메소드
v.begin() // 벡터 시작점의 주소값 반환
v.end() // 벡터 (끝부분 + 1) 주소값 반환
v.at(i) // 벡터의 i번째 요소 접근(범위 검사함)
v.[i] // 벡터의 i번째 요소 접근(범위 검사 안함)
v.front() // 벡터의 첫번째 요소
v.back() // 벡터의 마지막 요소
v.push_back() // 벡터 마지막에 집어넣기
v.pop_back() // 벡터 마지막 제거
v.insert(주소, 변수) // 원하는 위치에 삽입
v.erase(위치) // 요소 지우기
v.erase(시작, 끝) // 범위 안의 요소 지우기
v.clear() // 벡터의 모든 요소 지우기
v.resize(수정값) // 벡터 사이즈 조정
v.swap(벡터 변수) // 벡터와 벡터를 스왑
v.empty() // 비었으면 true, 아니면 false 반환
v.size() // 벡터 현재 크기
v.capacity() // heap에 할당된 벡터의 실제 크기(최대크기) 반환
v.max_size() // 벡터가 system에서 만들어 질 수 있는 최대 크기 반환
v.reserve(숫자) // 벡터의 크기 설정
v.shrink_to_fit() // capacity의 크기를 벡터 실제 크기로 맞추기